[블랙잭]카드 카운팅

카드 카운팅에 대한 연구의 변천과정

유럽(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오늘날의 블랙잭과 비슷한 게임이 있었는데, 유럽인들이 미국으로 건너오면서 1800 년대에도 비슷한 게임을 했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1931년 네바다 주에서 도박이 합법화되면서 라스베가스의 카지노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도박 게임이 되었다.

블랙잭카드 카운팅이미지사진

1960년대 까지 겜블러(플레이어)는 그냥 운수(또는 실력)로 게임에 이기고 지고 했으나, 카지노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그것을 연구하여 책으로 출판되기 시작했고, 그리고 최근에는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좀더 체계적인(수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등, 블랙잭에 대한 많은 이론들이 책으로 출판되고 있는 실정이다.

블랙잭을 연구하고 책으로 이론들을 발표한 사람들은 무수히 많지만 그 중에서 중요한 내용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처음에 수학적으로 접근한 사람이 군인 출신의 Roger Baldwin 이라는 사람인데, 1956년에 The Optimum Strategy in Blackjack 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이 책에서는 기초적인 전술(Basic Strategy) 을 설명하였으며, 그대로 한다면 카지노와의 격차를 0.6% ~0.3% 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전술을 보면

(1)(A+A) 는 스플릿하지만,(8+8) 은 스플릿하지 말라고 하고(2)(10+10) 은 스플릿하라고 했고,(3) 딜러가 6 이하의 숫자를 가지고 있으면 14 이상에서는 스테이하라고 했고,(4) 딜러가 7 이상의 숫자를 가지고 있으면 16 이상에서는 스테이하라고 했다.(5) Soft 18 에서는 어떤 경우라도 히트(Hit) 하지 말라고 했다.(6) 더블다운은 어떤 경우에도 하지 말라고 했다.

 다음으로는 MIT 대학교수 출신의 Edward O. Thorp 이라는 사람인데, 1962년 카드 카운팅하는 방법과 기초요령인 BASIC STRATEGY 를 발표했으며, 그리고 1963년에는 Beat The Dealer 라는 책을 출판하여, 베스트 셀러가 되는등,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이 책에서 그는 블랙잭 게임은 수학적으로는 이길수 있는 게임이라고 말해서 당시 많은 겜블러(도박꾼)들이 카드 카운팅 방법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 속에서 그는 카드 5를 카운팅하고 카드 10을 카운팅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으며블랙잭의 기초 전술(Basic Strategy) 를 만들었다. 1996년 출판된 Beat The Dealer(2nd Edition) 에서 Hi-Low Card Counting 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다.

대학에서 의약에 대한 강의도 했으며, 컴퓨터 프로그램머로 일한 경력이 있는 그는 이 책에서는 블랙잭 뿐만 아니라 카지노의 모든 게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블랙잭 편에서는 카드 카운팅의 여러가지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IBM 에 근무하면서 블랙잭을 연구한 Julian Braun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많은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1980년 How to Play Winning Blackjack 이라는 책으로 출판했다.

요즈음 우리들이 사용하는 기초 전술을 만들었다.

1994년 Bryce Carlson 이라는 사람이 Blackjack for Blood 라는 책에서 카드 카운팅 방법중에서 Omega 2 의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레벨 2 의 카운팅 방법이어서 조금은 복잡하고 또 A 카드를 따로 카운팅 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을뿐 아니라 True Count 로 전환하여 계산해야 함으로 조금은 복잡한 편이다.

1994년 Blackjack Secrets 와 Professional Blackjack 이라는 책을 출판했다이 책에서 그는 Hi-Low 카드 카운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 다른 사람은 Ken Uston 이라는 사람인데, 라스베가스에서 블랙잭 게임에서 카드 카운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팀을 만들어 많은 돈을 땄으며, 1977년에는 George 라는 블랙잭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2 주일만에 13만 달러를 따기도 했다. 이 컴퓨터는 요즘은 The Casey Computer 라고 불리우며 아직도 사용되고 있다,

Ken Uston 는 라스베가스의 대부분 카지노장에서 출입 금지조치를 당하게 되자, 카지노장을 상대로 시민권을 침범당했다고 법원에 고소하기도 했다. 그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읽고 연구하는, 블랙잭의 교과서라 할수 있는 Million Dollar Blackjack 이라는 책을 출판하였다.

 그는 1987년 프랑스 파리의 한 아파트에서 죽은채로 발견되었는데, 아무도 사망원인을 모르는 미스테리의 죽음으로 남아 있다.

Ken Uston 과 그의 블랙잭 팀들의 활약으로 카지노장에서는 카드카운팅하는 사람들을 주의 깊게 살피게 되었는데, 실제로 블랙잭하는 사람들의 99.9% 가 카드 카운팅을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1998년에 출판된 Knock-Out Blackjack(저자 : Olaf Vancura &Ken Fuchs) 이라는 책에서 카드 카운팅 방법중 KO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한 그는 직접 카지노장에서 딜러로, 핏 보스로 일한 경험도 있으며, 겜블러로 직접 플레이에 참가하기도 했다.

이 책속에서 그는 블랙잭의 기초 전술을 수학의 통계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완성했으며, 카드 카운팅 방법도, Revere Five 방법, Revere Ten 방법, Revere Plus-Minus 방법, 그리고 Revere Point Count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그는 1977년 암으로 죽었다.

1997년 Blackbelt in Balckjack 이라는 책을 출판 했다. 카드 카운팅하는 방법중에서 Red Seven System 을 소개하고 있고, Unbalanced Point Count System 을 설명하고 있다.

1998년 The Theory of Blackjack 이라는 책을 출판 하였다. 이 책에서는 여러가지 수학적인 분석을 토대로 블랙잭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2004년 Play Blackjack Like the Pros 라는 책을 출판하여 카드 카운팅의 Hi-Low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카드별 중요도

카드별 중요도는 게임의 룰과 블랙잭일 때의 Payment, 더블다운등 제반 사항을 고려하여 각 카드별로 그 중요도를 계산한 수치이다.

어떤 특정의 카드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기 위해 그 특정 카드 1장을 제외한 나머지 카드로 게임을 했을 때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계산하였다. 이것을 Effect of Removal 이라고 한다.

이 수치는 계산한 학자들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으나 대충 다음표와 같다. 그리고 중요 카운팅 방법마다 카운팅하는 수치를 비교해보면 모든 카운팅 방법에서 오차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고, 또 각각의 카운팅별로 특징이 있다는 것도 알수 있다.

카드중요도KO 방법Hi-Low 방법Hi-Opt ⅠHi-Opt Ⅱ
2+ 0.39 %+1+10+1
3+ 0.44 %+1+1+1+1
4+ 0.56 %+1+1+1+2
5+ 0.71 %+1+1+1+2
6+ 0.46 %+1+1+1+1
7+ 0.29 %+100+1
80 %0000
9– 0.16 %0000
10– 0.52 %-1-1-1-2
J– 0.52 %-1-1-1-2
Q– 0.52 %-1-1-1-2
K– 0.52 %-1-1-1-2
A– 0.61 %-1-100

이 표를 설명하면 싱글덱 블랙잭에서 2의 카드가 1장 빠져나가면 플레이어에게 +0.39 % 만큼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말이다. 또 다른 예를 들면 A(에이스) 카드가 1장 빠져 나가면 플레이어에게는 0.61 % 만큼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말이다.

그러면 카드를 카운팅하여 이 수치로 환산하면 가장 정확한 값이 되겠지만 현실적으로 카지노장에서 겜블하면서 이런 수치를 빼고 더하고 계산 할수 없으므로 각 카드마다 간단한 수치로 변환시켜 카운팅 하는것이다. 그래서 그 변환 시키는 수치가 어떤 수치인가에 따라 카드 카운팅 방법이 틀려지는 것이다.

이 결과의 수치중에서 특히 7 카드의 + 0.29 % 를 보면, KO 방법 과 Hi-Opt Ⅱ 에서는 이 7 카드의 중요도를 철저히 지키면서 카운팅을 한 반면, Hi-Low 방법은 7 카드의 + 0.29 % 를 무시하고 카운팅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로 각 카드 카운팅 방법별로 얼마나 오차가 있는지를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카드Hi-Opt ⅠHi-Opt ⅡHi-Low 방법
중요도Count오차중요도Count오차중요도Count오차
20.53066.3 %1.06+13.8 %0.66+134.0 %
30.60+150.3 %1.20+112.2 %0.74+125.5 %
40.76+129.9%1.52+229.9 %0.95+15.2 %
50.96+14.4 %1.93+24,4 %1.20+120.2 %
60.63+146.9 %1.25+115.6 %0.78+122.2 %
70.39049.3 %0.79+113.2 %0.49049.1 %
80.0000.0 %0.0000.0 %0.0000.0 %
9-0.22027.2 %-0.43027.2 %-0.27027.1 %
10-0.71-136.7 %-1.41-236.7 %-0.88-112.0 %
A-0.830103.6 %-1.660103.6 %-1.03-13.2 %

이 표를 통해서 보면Hi-Opt Ⅰ 에 의한 각 카드별 평균 오차 : 40.3 %Hi-Opt Ⅱ 에 의한 각 카드별 평균 오차 : 27.4 %Hi-Low 방법 에 의한 각 카드별 평균 오차 : 18.0 %이로써 Hi-Low 에 의한 카운팅 방법이 오차가 가장 적다는 것을 알수 있다.

실전 문제 1

싱글 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셔플한후 첫번째 판에서 첫번째 플레이어는(5+6)을 가지고 있고, 두번째 플레이어는(10 + 3)을 가지고 있었는데, 딜러의 카드는 6이었다.

첫번째 플레이어는 더블다운을 해서 9 의 카드를 받았고, 두번째 플레이어는 그냥 스테이하였고, 딜러가 카드를 오픈 하였는데 뒷장이 9 였고 다음 장이 8 이 되어 버스트 났다.

이때 다음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에게 얼마나 유리(또는 불리) 할 것인지 생각해 보자

나온 카드별 중요도를 합하여 가면 된다

첫 번째 플레이어 :(5+6+9) : +0.71 % + 0.46 % -0.16 % = +1.01 %

두 번째 플레이어 :(10 + 3) ; -0.52 % + 0.44 % = – 0.08 %

딜러 :(6+9+8) ; +0.46 % -0.16 % + 0 % = +0.30 %

모든 카드를 합하면 : +1.01 % -0.08 % + 0.30 % = +1.23 % 이다.

즉 다음 게임에서는 1.23 % 만큼 플레이어가 유리한 조건으로 게임을 한다는 이야기이다.

실전 문제 2

싱글덱에서 3 사람이 게임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다음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이 경우 한번 셔플하여 쥐고 있는 카드로 보통 3~4 판의 게임을 할 수 있다

(1)의 경우 : 첫번째 판에 A 4 장이 모두 빠져 버렸다면,,,,,,(2)의 경우 : 첫번째, 두번째 판에 낮은 숫자의 카드(2,3,4,5,6)가 많이 빠져 버렸다면,,,,,(3)의 경우 : 첫번째 판에 그림 무늬의 카드가 너무 많이 나왔다면,,,,,,,, 

대처 방법은

(1) 더 이상의 블랙잭은 없다.

A 가 없는 만큼 두번째 세번째 판에는 플레이어에게 불리하다고 말할 수 있다.

플레이어에게 불리한 게임이니 배팅량을 줄여야 한다.

(2) 세 번째 판에는 주로 높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것임을 암시한다.

딜러의 손에 남아 있는 카드가 높은 숫자의 카드가 많다는 것은 딜러가 버스트 나기가 그만큼 쉬워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이때에는 세번째 판에는 배팅량을 최대로 늘려야 한다.

(3) 두번째 세번째 판에는 낮은 숫자의 카드가 주로 많이 나올 것을 암시한다.

딜러의 손에 남아 있는 카드가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다는 것은 딜러가 버스트 나기가 어렵고 그만큼 플레이어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이때에는 세번째 판에는 배팅량을 최소로 줄여야 한다.

카드의 중요도를 보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카드가 5 이다. 이 5 의 카드는 플레이어에게 0.71 % 만큼 불리하게 작용하는 카드인 것이다.즉 5 의 카드가 1장 빠져 나가면 플레이어에게는 그만큼 유리하다. 이유는 이 카드가 있으면 딜러가 버스트가 잘 나지 않기 때문이다.

다음에 중요한 카드는 A(에이스) 카드인데, 플레이어에게 0.61 % 만큼 유리하게 작용한다. 즉 A(에이스) 카드 1장이 빠져 나가면 플레이어에게는 0.61 % 만큼 불리하다.

다음에 중요한 카드가 4의 카드이고, 그 다음에 중요한 카드는 10(10, J, Q, K) 의 카드이다.

그래서 카드 카운팅하는 사람들은 5 의 카드를 카운팅 하기도 하고, A(에이스) 카드만을 따로 카운팅 하기도 하고, 10(10, J, Q, K) 의 카드만을 카운팅 하는 사람도 있다.

싱글 덱(A 카드가 4장)또는 더블 덱(A 카드가 8장) 에서 게임을 할 때, A 카드만 따로 카운팅하여 게임을 하는 사람도 있다. A 가 몇장이 빠졌는가를 체크하면서 다음판을 예측하여 배팅량을 조절하는 것이다.카드 카운팅의 기초 단계이지만 상당한 정확성이 있으므로 실제적으로 카드 카운팅(예를 들면 Hi-Low)을 하면서도 A 카드를 따로 카운팅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승률올리는방법

카드 카운팅의 종류

카드가 게임에 영향을 주는 정도에 따라 그 적당한 값을 정하여 가감하면서 카드 카운팅을 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발표한 사람은 엄청나게 많이 있다.  

어떤 방법이 좋고 나쁨의 차이는 별로 없는 듯 하며 개인이 좋아하는 카운팅 방법을 찾아서 연습(또 연습)하면 된다. 

자신이 있는 사람은 자신이 스스로 카운팅 방법을 연구 개발 할 수도 있을 것이다.

1. 종류

지금까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종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종류카드 종류
2345678910JQKA
KO+1+1+1+1+1+100-1-1-1-1-1
Hi-Low+1+1+1+1+1000-1-1-1-1-1
Hi-Opt Ⅰ0+1+1+1+1000-1-1-1-10
Hi-Opt 211221100-2-2-2-20
Zen Count11222100-2-2-2-2-1
Omega 21122210-1-2-2-2-20
Uston APC1223221-1-3-3-3-30
Revere APC2234210-2-3-3-3-30
Revere Point+12222+100-2-2-2-2-2
Red 7+1+1+1+1+1+1/000-1-1-1-1-1
Halves Count0.51.01.01.51.00.50-0.5-1-1-1-1-1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들은 다음장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그렇게 유명하지 않는 방법은 아래에서 간단하게 설명하기로 하자

(1) Zen Count 

1983년 Arnold Snyder 라는 사람이 쓴 Blackbelt in Balckjack 이라는 책에 소개되어져 있다.  

카드값 읽기

2,3, 카드는 +1

4,5,6, 카드는 +2

7 카드는 +1

8,9 카드는 0

10 카드는 -2

A 카드는 -1 로 읽는다.  

Hi-Low 방식과 같이 Balanced Counting System 이다. 그래서 카운팅 시작도 0 이고 끝도 0 이다. 카드 카운팅이 복잡한 만큼 정확도는 더 있다.

RC값에 따른 TC 값에 따라 기초 전술도 바뀌고 배팅량도 바꾸어 가면서 게임을 한다.즉 TC 값에(+) 쪽으로 가면, 실제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또 반대로 즉 TC 값에(-) 쪽으로 가면, 실제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이렇게 상황이 유리한지 불리한지를 알아내어 실제 게임에서 이용한다.

(2) Omega 2 

1994년 Bryce Carlson 이라는 사람이 Blackjack for Blood 라는 책에서 이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레벨 2 의 카운팅 방법이어서 조금은 복잡하고 또 A 를 따로 카운팅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뿐 아니라 True Count 로 전환하여 계산해야 함으로 조금은 복잡한 편이다. 

(3) Uston Advanced Point Count(Uston APC) 

Ken Uston 이라는 사람이 연구한 것인데, 1981년 출판된 Million Dollar Blackjack 이라는 책에서 복잡하게 설명되어 있다. 복잡한 레벨 3의 카드 카운팅 방법이라서 배우고 익히기에 어렵다. 

1986년 자신의 방법을 좀더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하여, Uston on Blackjack 이라는 책을 다시 출판하여 이 책에서 Uston Advanced Plus- Minus 라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4) Reverse APC(Reverse Advanced Point Count) 

(5) Red Seven System 

1979년 Peter Griffin 에 의해 출판된 Theory of Blackjack 책에서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었다.

1983년 Arnold Snyder 라는 사람이 Blackbelt in Balckjack 이라는 책을 출판하여 이 방법을 소개하면서 이 방법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다. 1998년에 출판된 Knock-Out Blackjack(저자 : Olaf Vancura &Ken Fuchs) 이라는 책에 Red Seven 방법을 조금 개선하여 발표한 KO 방법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카드값(RC) 읽기 

카드의 값 : 2,3,4,5,6, 은 +1 로 계산하고

            Red 7 은 +1

            Black 7 은 0

            8,9, 는 0로 계산하고

            10, J, Q, K, A 는 -1 로 계산한다. 

KO 방법과 Red 7 방법의 차이는 7 카드에 있다.Red 방법에서는 Red 7 은 +1 로 읽고, Black 7 은 0으로 읽었는데, KO 방법에서는 모든 7을 +1로 읽고 있다.  

RC 를 읽기 시작할 때 값을 싱글덱에서는 -2 에서 시작하고 더블 덱에서는 -4 그리고 6덱 게임에서는 -12 에서 시작한다.

시작 시점 =(-2) X(덱 수)

그런데 카드가 모두 딜이 끝나는 상태에서의 마치는 시점은 모두 0로 끝난다.

이렇게 읽어가는 RC 값에 따라 기초 전술도 바뀌고 배팅량도 바꾸어 가면서 게임을 한다.즉 RC 값에(+) 쪽으로 가면, 남은 카드에 10의 높은 카드가 많다는 뜻이고, 이것은 실제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또 반대로 즉 RC 값에(-) 쪽으로 가면, 남은 카드에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다는 뜻이고, 이것은 실제 게임에서 플레이어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

이렇게 유리(또는 불리)한 상태를 파악하여 주어진 상황에 따라 변화된 전술로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6) Halves Count  

Stanford Wong 가 출판한 Professional Blackjack 이라는 책에 소개 되어져 있다. 카드를 읽는데 0.5 등 소수점이하의 자리가 있어 계산해가기가 좀 복잡하지만 그 결과 값은 상당히 정확한 수준이다. 결과값에 따른 전술의 변화등은 Hi-Low 방법과 거의 동일하다.

2. 레벨에 따른 분류  

카드 카운팅할 때 사용되는 숫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말하기도 한다.

Level 1(0 +1 -1 을 사용) : KO / Hi-Low / Hi-Opt 1Level 2(숫자 2까지 사용) : Hi-Opt 2 / Zen Count / Omega 2Level 3(숫자 3까지 사용) : Uston APCLevel 4(숫자 4까지 사용) : Revere APC 

Level 이 높으면 높을수록 정확성이 더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만큼 계산하는데 복잡해진다.  

Balanced Counts / Unbalanced Counts

카드 카운팅 할 때 시작하는 시점과 끝나는 시점이 같은 것은 발란스 카운트(Balance Counts) 라고 하고, 시작하는 시점과 끝나는 시점이 같지 않는 것을 언발란스 카운트(Un – Balance Counts) 라고 한다.

대부분의 카드 카운팅 방법은 Balanced Counts 이다. 즉 카드 카운팅 을 시작 할 때 0 에서 시작하고 끝날 때 0로 끝난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Hi-Low 방법이다. 

그러나 카드 카운팅을 시작 할 때에는 0 에서 출발하지만 끝날 때 0 가 아닌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Unbalanced Counts 라고 말하는데, 대표적인 예를 들면 KO 방법이다. KO 방법에 의한 싱글덱은 시작은 0 이지만 끝날 때에는 카드 카운팅의 결과값이 +4 가 된다.

RC(Running Count)  /  TC(True Count)

만약 싱글 덱에서 낮은 숫자의 카드가 1장 빠져 나갔다면 RC 는(+1) 이 된다. 그런데 6덱에서도 낮은 숫자의 카드가 1장 빠져 나갔으면 RC 는 마찬가지로(+1) 이 된다.

싱글 덱에서 5 의 카드가 1 장 빠져나간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6 덱에서는 5 의 카드가 6 장이 빠져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이 RC 의 숫자만으로 판단의 기준으로 삼기가 어렵다. 그래서 도입된 개념이 TC(True Count) 이다.

공식은 다음과 같다.

 TC = RC ÷(딜하지 않은 카드의 덱 수)

 이 TC 는 싱글덱이든, 더블덱이든, 6덱이든 어디든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면, 6 덱의 게임에서 초기 1덱 정도를 딜을 한 후에 RC 값이 +10 이었고, 또 반(3덱) 정도 딜을 마친 후의 RC값도 +10 이었다면, 실제 게임에서는 두 시점에서 RC값이 똑 같이 +10 이었으나, 두 시점에서의 유리하고 불리한 정도가 같은 것이 아니다.

두 시점에서의 TC값을 따져 봐야 한다.  1 덱을 마친 후의 TC 는 +10÷5 = +2 이고3 덱을 마친 후의 TC 는 +10÷3 = +3.33 ≒ +3 이다.

즉 같은 RC 값을 갖는 2 시점이지만, TC 값은 하나는(+2) 이고, 또 다른 하나는(+3) 이다.실제 카드 카운팅하여 구하고자 하는 값은 TC 값인 것이다. 실제 카드 카운팅하는 사람은 게임 중 나오는 카드를 보고 읽은 RC 를 기초로 하여 아직 남은 카드의 정도를 감안하여 계산된 TC값을 구한다.

이 TC 값을 보고 다음 게임에서의 유리(또는 불리)한 정도에 따라 배팅량도 정하고,블랙잭에서의 원칙이라고 배운 기초 전술을 조금씩 변화 시켜 운용하기도 한다.

배팅량의 조절방법

TC 값에 따른 배팅의 조정은 각각의 카운팅 방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보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운용하면 된다.

TC 값기초 배팅(1)실제 배팅(기초 배팅이 $5 인 경우)
+0 이하1$ 5
+12$ 10
+23$ 15
+34$ 20
+45$ 25
+56$ 30
+67$ 35
+7 이상8$ 40

단계를 조금 축소 시켜서 운용하면 다음과 같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지만, 수학적으로 계산된 효율은 떨어진다.

TC 값기초 배팅(1)실제 배팅(기초 배팅이 $5 인 경우)
+1 이하1$ 5
+2 ~ +32$ 10
+4 ~ +53$ 15
+6 ~ +74$ 20
+8 이상5$ 25

1덱(싱글 덱), 2덱(더블 덱), 6덱, 8덱의 차이점

덱(Deck)이란 52장 카드의 한 조를 말한다. 싱글 덱(Single Deck) 이란 카드 1조(52장) 으로 게임을 하는 것을 말하고, 더블 덱(Double Deck) 이란 카드 2조(104장), 식스 덱(6 Deck) 이란 카드 6조(312장)으로 게임을 하는 것을 말한다.

싱글덱이나 더블덱은 딜러가 카드를 손에 쥐고 게임을 하고 식스덱은 카드를 모두 손에 쥘 수 없으므로 슈(Shoe)라는 통에 넣어두고 게임을 한다.

싱글덱과 더블덱의 게임에서는 딜러가 카드를 Face Down 상태로 플레이어에게 던져서 나누어 주고,v플레이어는 손으로(한쪽 손만 사용해야 함) 카드를 잡고 게임을 하는 반면, 식스덱의 게임에서는 딜러가 카드를 Face Up 상태로 플레이어 앞에 놓아 두고 게임을 한다. 플레이어는 손으로 카드를 만질 수가 없다.

싱글덱(Single Deck)에서는 블랙잭이 나왔을 때 1.5배(3 to 2) 가 아닌 1.2배(6 to 5)를 지불하는 카지노 장이 많다. 1.5배를 주는지 1.2배를 주는지는 테이블 위에 적혀져 있다.

카드 카운팅하기 가장 좋은 것은 물론 싱글 덱이다. 카운팅하기도 좋고, 카운팅한 그 결과값에 대한 정확도도 아주 뛰어나다. 그래서 싱글 덱에서 돈을 따기가 가장 쉽다.

하지만 카드 카운팅하는지를 금방 카지노측에서 눈치 챌 수도 있고, 한 테이블에 6~7명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한다면 매번 셔플을 해야 하는 등 카드를 너무 자주 셔플하기 때문에 활용할 시간적 여유가 별로 없어진다. 한번 셔플한 카드로 몇회 정도 게임을 할 수 있는지도 파악해두어야 한다.

싱글 덱에서 한번 셔플한 카드로 몇 번이나 게임을 하느냐 하면  

(1) 1 사람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면 —- 6번 정도  

(2) 2 사람이 게임을 하면 —– 2~5 번 정도  

(3) 3 사람이 게임을 하면 —- 3 번 정도    

(4) 4 사람이 게임을 하면 —- 2 ~ 3번 정도  

(5) 5 사람이 게임을 하면 — 2 번 정도  

(6) 6~7 사람이 게임을 하면 — 1 ~ 2번 정도  

더블 덱에서는 2배정도 게임을 할 수 있다.

싱글덱에서는 캇 카드가 없으므로 끝나는 시점이 딜러가 대충 남은 카드를 보고 자신이 알아서 딜을 한다. 그러나 더블덱이나 6덱은 끝나는 시점을 알려주는 컷 카드가 있다. 보통 컷 카드는 프라스틱으로 되어 있고, 노란색(또는 붉은 색)이다.

블랙잭 게임을 하면, 시간당 몇 게임 정도 할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테이블에 앉아 있는 사람들의 숫자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편적으로 보면, 싱글덱의 게임에서는 시간당 60 게임 정도 할수 있다. 더블 덱에서는 시간당 80 게임 정도, 6 덱의 게임에서는 시간당 100 게임 이상 할수 있다.

즉 6 덱 게임의 테이블이 싱글 덱 게임보다 2배 정도 많은 게임을 한다는 말이다. 그러니 카지노장에서는 6덱 게임을 더 좋아한다. 이유는 게임의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카진노측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싱글덱과 더블덱에서는 카드를 모두 사용되지 않은 중간에 게임에 합류하는 것(Mid Entry)을 허용하지 않는 카지노장이 많다. 게임을 새로 시작 할려는 사람은 지금 사용중인 카드가 모두 사용되고, 셔플한, 새로운 카드를 사용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유는 게임은 하지 않고 카드 카운팅만 하다가, 자신(플레이어)에게 유리한 상황에서만 배팅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테이블위에 No Mid Deck Entry 이라고 적어 둔 팻말이 있음. 이런 팻말이 없더라도, 점잖은 사람은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중간에 끼어 들어 게임을 해도 좋은지 물어 보고 한다.

어떤 카지노장(본인이 근무 한적이 있는 카지노장임) 에서는 Mid Entry 는 허용하지만, 그런 사람이 갑자기 많은 량의 배팅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 그런 사람(Mid Entry를 하는 사람) 에게만 Max. 배팅량은 낮게 설정해 둔다.

싱글덱과 더블덱은 카드 카운팅이 쉽지만, 카드 숫자가 많은 식스(6) 덱은 카드 카운팅이 그만큼 어렵다.

하지만 싱글덱과 더블덱은 게임을 몇판(3~5 판) 만 하고 나면, 카드를 다시 섞고, 다른 카드로 게임을 다시 하기 때문에 게임의 흐름의 분위기가 쉽게 바뀌고, 게임을 예측하기 어렵지만, 식스덱은 한참동안 같은 카드로 게임을 하기 때문에 게임의 흐름이나 분위기를 파악하기 쉽다.(게임의 예측이 쉽다)

6 덱(또는 8 덱)의 경우에는 한번 셔플한 카드로 한참 동안 게임을 하기 때문에 카운팅한 결과값을 이용하기는 좋으나, 정확도의 측면에서는 가장 뒤진다.

6 덱(또는 8 덱) 보다는 더블 덱이나 싱글 덱의 게임이 카드 카운팅하여 돈 따기가 쉽다.그래서 라스베가스 카지노장에 가보면 딜러가 손으로 카드를 들고 게임을 하는 더블덱이나 싱글 덱의 테이블은 몇 개 없고 카드를 쓔(Shoe) 통에 넣고 하는, 6덱으로 게임을 하는 테이블이 아주 많다.

MIT 공대 학생들이 라스베가스에서 카드 카운팅하여 돈을 딴 게임이 6 덱의 게임이었다.

저가 딜하면서 느낀 바로는 플레이어의 99% 이상(대부분) 은 카드 카운팅을 하지 않지만 아주 가끔씩은 카드 카운팅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사람도 있었다. 카드 카운팅하는 사람들은 싱글덱, 더블덱, 6덱에서 모두 볼 수 있다.

싱글덱이나 더블덱에서 카드 카운팅하는 초보의 경우에는 카지노측에서 금방 눈치 챕니다. 6 덱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카드 카운팅하는지 여부를 금방 알 수는 없지요. 그러나 어떤 테이블이든지, 어떤 시간대이든지, 카지노측에서는 카드 카운팅하는 사람이 있는지를 철저히 감시하고 있습니다.카드 카운팅을 하는 초보자의 경우에는 카지노측에서 금방 눈치 채기 때문에 주의가 요망된다.

사실은 카드 카운팅하는지는 알지만 그렇게 무리가 아니라면 그냥두고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한번은 더블 덱에서 카드 카운팅하는 사람을 눈치로 알아 냈었지요. 딜을 마치고 쉬는 시간이 되어 갈 때 뒤에서 지켜보고 있는 Pit Boss(핕 보스) 에게 물어보니까 자신들은 벌써 알고 지켜보고 있었다고 말해주더군요.그런데 대부분의 딜러들은 카드 카운팅하는지를 모르며, 그런데는 신경도 안쓰고 있다.

카운팅과카지노의대흥

핸드 셔플(Hand Shuffle) , 머신 셔플(Machine Shuffle)

딜러가 카드를 손으로 셔플하는 것을 핸드 셔플(Hand Shuffle) 이라고 하고딜러 옆에 있는 셔플 기계에 카드를 넣고 기계가 셔플을 하는 것을 머신 셔플이라 한다.

싱글 덱(1 덱) 은 모두 딜러의 손으로 셔플하는 핸드 셔플이다. 더블 덱(2 덱)은 대부분 핸드 셔플인데, 머신 셔플을 하는 카지노장도 있다.6 덱은 대부분 머신 셔플인데, 핸드 셔플하는 카지노장도 있다. 

카드 카운팅하는데 핸드 셔플, 머신 셔플 중 어느 쪽이 유리하고, 불리하고 하지 않다.어느 쪽이든 마찬가지이다.

여기서 저의 경험을 조금 이야기해 보면 어떤 사람이 돈은 많이 따면서 팁을 주지 않고 있다면 핸드 셔플을 하는 경우에는 내 손으로 카드를 직접 셔플을 하니까 셔플 할 때 조금의 변화를 주면 게임의 분위기가 확 바뀌는 것을 느낄 때가 있었다.

어떨 때에는 돈을 많이 잃은 한국 분에게 돈을 좀 따게 해 줄려고 아무리 셔플을 바꾸어도 안될 때가 있었다.

카지노장에서 돈을 따고 잃고 하는 게임의 분위기는 카드를 딜하고 셔플하는 딜러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이 사실이지만 딜러가 이기게 해주고, 지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런데 사용한 카드를 모아서 나중에 한꺼번에 셔플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한 카드를 바로 머신에 넣어 셔플하는 테이블도 있는데 이런 머신을 콘티뉴어스 셔플 머신(Continuous Shuffle Machine) 이라고 한다.

사용한 카드를 바로 셔플머신에 다시 넣고 셔플하기 때문에 지금 사용한 카드가 바로 다시 사용될수도 있으므로 이런 테이블에서는 카드 카운팅을 할 수가 없다.

이런 머신에는 <<Randomizer >>라는 장치가 있어, 카드중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순서대로 머신 밖으로 나오는 것이다.

그런데 저가 딜을 하다 보면 이런 테이블에 사람들이 더 많이 있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 셔플하는 동안 기다리기 싫어서 이런 테이블이 좋다 “ 라고도 말하고 “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 라고 말한다.

이런 테이블에서 게임을 하는 사람은 카드 카운팅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콘티뉴어스 셔플 머신(Continuous Shuffle Machine) 이 있는 테이블에서 딜 할 때 보면 , 딜러가 버스트 나기 시작하면 계속해서 버스트, 버스트,,,, 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핸드 셔플은 기복이 심하지 않지만, 머신 셔플은 기복이 심하다.

저희들이 딜 할 때 딜러가 자꾸 Bust 나면, 다음 셔플(핸드) 할 때는 아무래도 조금 다르게 셔플하게 되어 패가 전과는 다르게 변해가지만, 핸드 셔플이 아닌 머신 셔플일 경우에는 딜러가 어떻게 할 방법이 없지요 그래서 머신 셔플에서 게임하다보면 이길 때는 무지 이기고 질 때는 무지 지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카드 카운팅은 불법인가 ?

불법은 아니다. 하지만 카지노측에서 카드 카운팅에 능숙한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못하게 할 권리도 있다.카지노측이 눈치 못채게 혼자서 조용히 하면 된다.

라스베가스 카지노장에서는 3교대(3 Shift) 로 운영되는데, 당신이 동일한 카지노장에서 특히 동일한 Shift 에서 여러 차례 겜블을 했다면 그 호텔에 일하는 사람들이 당신이 자주 오고 있다는 사실을 금방 알수 있게 된다. 그러면 핕 보스 같은 사람이 당신을 유심히 관찰하기 시작한다.

카지노에서 눈치 안채이게 하기 위해서는

(1) ID 를 주면서 카드를 만들지 말 것

(2) 같은 장소를 계속 같은 시간대에 가지 말 것

(3) 특별한 짓거리를 하지말고 평범한 사람처럼 행동할 것.

(4) 배팅을 자꾸 바꾸지 말고 그냥 딴 돈 정도를 올리고 내리는 정도로 할 것

만약 카드 카운팅하여 돈을 땄는데 카지노측에서 눈치를 채었다면,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이제 게임을 그만 하고 카지노를 떠나주기를 부탁한다.정도가 심하다면 그 사람은 앞으로는 그 카지노장의 출입을 할수 없도록 하기도 한다.

라스베가스 카지노장에 출입이 제한되어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카드 카운팅하다가 적발된 것이 아니고 속임수(치팅 : Cheating) 하다가 적발된 사람들이다.

이들의 숫자는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500 여명 이상인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각 호텔(카지노)에서 이런 사람들이 오는지를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

카드 카운팅을 배우는 단계

블랙잭에서 이길려면 기초전술만 익혀서는 상당히 어렵다.

만약 기초 전술만 익혀서 카지노 돈을 딸수 있다면 지금 라스베가스 카지노장은 모두 문을 닫아야 했을 것이다.

카지노돈을 딸려는 많은 사람들은 그래서 카드 카운팅을 한다.

어떤 카운팅 방법이 가장 쉽고 또 좋은 것인지는 정답은 없다 각 방법마다 일장 일단이 있고 또 가가 카지노 마다 정해진 룰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꼭 이 방법이 가장 좋다고 하는 식의 말은 할 수가 없다.

저가 볼 때 Hi-Low 방법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연구 했고, 또 실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며, 그 결과도 가장 무난한 방법이다. 

카드 카운팅을 배우는 단계

(1) 기초 전술(Basic Strategy)을 익혀야 한다.이 기초 전술도 만든 학자에 따라, 카드의 덱 수에 따라 그리고 카지노장의 룰에 따라 다르다. 저가 만든 기초 전술은 그런 차이점들을 모두 감안하여 라스베가스 카지노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이 기초 전술은 다음에 카드 카운팅 할 때 사용됨으로 철저히 외워야한다.대충 외워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사람이 있는데, 그러면 안된다. 완벽한 기초 공사가 요구 된다.24시간 정도 외우면 다 외울수 있다.

(2) 카드 카운팅 방법을 배워라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저가 권하는 방법은 Hi-Low 방법이다.한가지 방법을 철저히 마스트하고 다른 방법을 다시 연습하기 바란다. RC 값만 따라 읽는데는 24시간 정도 연습하면 누구나 쉽게 마스트 한다.실제 카지노장에서 연습할려면 상당한 많은 돈과 시간이 소요된다.가능한 실전과 가까운 방법으로 연습하는 수밖에 없다.저가 볼 때 3일 정도 연습하면 다른 사람들과 잡담하면서 카운팅 할 정도가 된다.

(3) TC 값 구하는 방법을 익힐 것 TC 값은 카드 카운팅하면서 읽은 RC 값에서 아직 딜하지 않고 남아있는 덱수를 나누면 된다. TC 값 = RC 값 ÷ 남은 카드의 덱 수 남은 덱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딜러의 디스카드 통의 카드를 보고 남아 있는 카드를 계산 해야한다. 딜러의 남은 카드를 계산하고 또 RC 값에서 변환하는 계산까지 완벽하게 할려면 최소한 2 시간은 연습해야 한다.

(4) 어렵게 구한 TC 값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 책에서 소개되어 있는 TC 값에 따른 기초 전술의 변화를 참조하면 된다.카드 카운팅을 하지 못하는 보통 사람들은 기초 전술에 의존하지만, 카드 카운팅을 배운 사람은 TC 값에 따라 기초 전술에 변화를 주고, 또 가장 중요한 배팅량을 올리기도 하고 내리기도 한다. 기초 전술을 철저히 공부하였고 이것을 잘 외우고 있는 사람이라면 36시간 정도 전술의 변화를 연습하여 익히면 된다. 전술의 변화는 그냥 도표를 익혀 외울 정도가 아니라 거의 동물적인 감각으로 바로바로 나올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한다.

(5) 실전아무리 다듬어도 실전에 막상 가면 또 다른 변수들이 있다.시끄러운 음악 소리, 떠드는 사람들의 고함 소리, 칵테일 여자들의 옷, 딜러들이 말 시키는 잡담, 핏 보스들의 한번씩 거들먹거리는 행동, 달콤한 술의 유혹, 옆에 앉아 플레이하는 사람들의 담배 연기, 이 모든 것들이 당신의 카드 카운팅 하는데 방해물로 작용한다. 그러나 실전에서는 이런 사항들을 잘 극복하고, 카지노에 들키지 않으면서 조용히 자신만의 카운팅을 해야 한다. 1 시간 정도의 실전후 부족한 사항들을 재점검하여 필요한 사항들을 보충한다.

(6) 결과에 대한 분석 자신이 겜블하면서 실수한 내용은 없는지 실제 겜블에서 필요한 내용을 연습하지 않은 것은 없느지 금전관리는 어떠했는지 등등겜블을 하고난 후 혼자 조용히 앉아 문제점을 메모하면서 잘 못된 점들의 원인을 찿아 내어 앞으로는 시정하도록 해야 한다.  

1덱(싱글 덱), 2덱(더블 덱), 6덱, 8덱의 차이점

덱(Deck)이란 52장 카드의 한 조를 말한다.

싱글 덱(Single Deck) 이란 카드 1조(52장) 으로 게임을 하는 것을 말하고, 더블 덱(Double Deck) 이란 카드 2조(104장), 식스 덱(6 Deck) 이란 카드 6조(312장)으로 게임을 하는 것을 말한다.

싱글덱이나 더블덱은 딜러가 카드를 손에 쥐고 게임을 하고 식스덱은 카드를 모두 손에 쥘 수 없으므로 슈(Shoe)라는 통에 넣어두고 게임을 한다.

싱글덱과 더블덱의 게임에서는 딜러가 카드를 Face Down 상태로 플레이어에게 던져서 나누어 주고, 플레이어는 손으로(한쪽 손만 사용해야 함) 카드를 잡고 게임을 하는 반면 식스덱의 게임에서는 딜러가 카드를 Face Up 상태로 플레이어 앞에 놓아 두고 게임을 한다.플레이어는 손으로 카드를 만질 수가 없다.

싱글덱(Single Deck)에서는 블랙잭이 나왔을 때 1.5배(3 to 2) 가 아닌 1.2배(6 to 5)를 지불하는 카지노 장이 많다.1.5배를 주는지 1.2배를 주는지는 테이블 위에 적혀져 있다.

카드 카운팅하기 가장 좋은 것은 물론 싱글 덱이다. 카운팅하기도 좋고, 카운팅한 그 결과값에 대한 정확도도 아주 뛰어나다.그래서 싱글 덱에서 돈을 따기가 가장 쉽다.

하지만 카드 카운팅하는지를 금방 카지노측에서 눈치 챌 수도 있고, 한 테이블에 6~7명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한다면 매번 셔플을 해야 하는 등 카드를 너무 자주 셔플하기 때문에 활용할 시간적 여유가 별로 없어진다.

한번 셔플한 카드로 몇회정도 게임을 할 수 있는지도 파악해두어야 한다.

싱글 덱에서 한번 셔플한 카드로 몇 번이나 게임을 하느냐 하면   

(1) 1 사람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면 —- 6번 정도    

(2) <![endif]>2 사람이 게임을 하면 —– 2~5 번 정도    

(3) 3 사람이 게임을 하면 —- 3 번 정도    

(4) 4 사람이 게임을 하면 —- 2 ~ 3번 정도    

(5) 5 사람이 게임을 하면 — 2 번 정도    

(6) 6~7 사람이 게임을 하면 — 1 ~ 2번 정도  

더블 덱에서는 2배정도 게임을 할 수 있다.

싱글덱에서는 캇 카드가 없으므로 끝나는 시점이 딜러가 대충 남은 카드를 보고 자신이 알아서 딜을 한다.그러나 더블덱이나 6덱은 끝나는 시점을 알려주는 컷 카드가 있다보통 컷 카드는 프라스틱으로 되어 있고, 노란색(또는 붉은 색)이다.

블랙잭 게임을 하면, 시간당 몇 게임 정도 할수 있는지 생각해보자.테이블에 앉아 있는 사람들의 숫자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편적으로 보면, 싱글덱의 게임에서는 시간당 60 게임 정도 할수 있다.

더블 덱에서는 시간당 80 게임 정도6 덱의 게임에서는 시간당 100 게임 이상 할수 있다.

즉 6 덱 게임의 테이블이 싱글 덱 게임보다 2배 정도 많은 게임을 한다는 말이다.그러니 카지노장에서는 6덱 게임을 더 좋아한다.이유는 게임의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카진노측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싱글덱과 더블덱에서는 카드를 모두 사용되지 않은 중간에 게임에 합류하는 것(Mid Entry)을 허용하지 않는 카지노장이 많다. 게임을 새로 시작 할려는 사람은 지금 사용중인 카드가 모두 사용되고, 셔플한, 새로운 카드를 사용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유는 게임은 하지 않고 카드 카운팅만 하다가, 자신(플레이어)에게 유리한 상황에서만 배팅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테이블위에 No Mid Deck Entry 이라고 적어 둔 팻말이 있음.이런 팻말이 없더라도, 점잖은 사람은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중간에 끼어 들어 게임을 해도 좋은지 물어 보고 한다.

어떤 카지노장(본인이 근무 한적이 있는 카지노장임) 에서는 Mid Entry 는 허용하지만, 그런 사람이 갑자기 많은 량의 배팅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 그런 사람(Mid Entry를 하는 사람) 에게만 Max. 배팅량은 낮게 설정해 둔다.

싱글덱과 더블덱은 카드 카운팅이 쉽지만, 카드 숫자가 많은 식스(6) 덱은 카드 카운팅이 그만큼 어렵다.

하지만 싱글덱과 더블덱은 게임을 몇판(3~5 판) 만 하고 나면, 카드를 다시 섞고, 다른 카드로 게임을 다시 하기 때문에 게임의 흐름의 분위기가 쉽게 바뀌고, 게임을 예측하기 어렵지만, 식스덱은 한참동안 같은 카드로 게임을 하기 때문에 게임의 흐름이나 분위기를 파악하기 쉽다.(게임의 예측이 쉽다)

6 덱(또는 8 덱)의 경우에는 한번 셔플한 카드로 한참 동안 게임을 하기 때문에 카운팅한 결과값을 이용하기는 좋으나, 정확도의 측면에서는 가장 뒤진다.

6 덱(또는 8 덱) 보다는 더블 덱이나 싱글 덱의 게임이 카드 카운팅하여 돈 따기가 쉽다.그래서 라스베가스 카지노장에 가보면 딜러가 손으로 카드를 들고 게임을 하는 더블덱이나 싱글 덱의 테이블은 몇 개 없고 카드를 쓔(Shoe) 통에 넣고 하는, 6덱으로 게임을 하는 테이블이 아주 많다.

MIT 공대 학생들이 라스베가스에서 카드 카운팅하여 돈을 딴 게임이 6 덱의 게임이었다.

저가 딜하면서 느낀 바로는 플레이어의 99% 이상(대부분) 은 카드 카운팅을 하지 않지만 아주 가끔씩은 카드 카운팅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사람도 있었다.카드 카운팅하는 사람들은 싱글덱, 더블덱, 6덱에서 모두 볼 수 있다.

싱글덱이나 더블덱에서 카드 카운팅하는 초보의 경우에는 카지노측에서 금방 눈치 챕니다. 6 덱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카드 카운팅하는지 여부를 금방 알 수는 없지요. 그러나 어떤 테이블이든지, 어떤 시간대이든지, 카지노측에서는 카드 카운팅하는 사람이 있는지를 철저히 감시하고 있습니다.카드 카운팅을 하는 초보자의 경우에는 카지노측에서 금방 눈치 채기 때문에 주의가 요망된다.

사실은 카드 카운팅하는지는 알지만 그렇게 무리가 아니라면 그냥두고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한번은 더블 덱에서 카드 카운팅하는 사람을 눈치로 알아 냈었지요딜을 마치고 쉬는 시간이 되어 갈 때 뒤에서 지켜보고 있는 Pit Boss(핕 보스) 에게 물어보니까 자신들은 벌써 알고 지켜보고 있었다고 말해주더군요.그런데 대부분의 딜러들은 카드 카운팅하는지를 모르며, 그런데는 신경도 안쓰고 있다.

핸드 셔플(Hand Shuffle) , 머신 셔플(Machine Shuffle)

딜러가 카드를 손으로 셔플하는 것을 핸드 셔플(Hand Shuffle) 이라고 하고 딜러 옆에 있는 셔플 기계에 카드를 넣고 기계가 셔플을 하는 것을 머신 셔플이라 한다.

싱글 덱(1 덱) 은 모두 딜러의 손으로 셔플하는 핸드 셔플이다더블 덱(2 덱)은 대부분 핸드 셔플인데, 머신 셔플을 하는 카지노장도 있다.6 덱은 대부분 머신 셔플인데, 핸드 셔플하는 카지노장도 있다. 

카드 카운팅하는데 핸드 셔플, 머신 셔플 중 어느 쪽이 유리하고, 불리하고 하지 않다.어느 쪽이든 마찬가지이다.

여기서 저의 경험을 조금 이야기해 보면 어떤 사람이 돈은 많이 따면서 팁을 주지 않고 있다면 핸드 셔플을 하는 경우에는 내 손으로 카드를 직접 셔플을 하니까 셔플할 때 조금의 변화를 주면 게임의 분위기가 확 바뀌는 것을 느낄 때가 있었다.

어떨 때에는 돈을 많이 잃은 한국 분에게 돈을 좀 따게 해줄려고 아무리 셔플을 바꾸어도 안될 때가 있었다.

카지노장에서 돈을 따고 잃고 하는 게임의 분위기는 카드를 딜하고 셔플하는 딜러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이 사실이지만 딜러가 이기게 해주고, 지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런데 사용한 카드를 모아서 나중에 한꺼번에 셔플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한 카드를 바로 머신에 넣어 셔플하는 테이블도 있는데 이런 머신을 콘티뉴어스 셔플 머신(Continuous Shuffle Machine) 이라고 한다.

사용한 카드를 바로 셔플머신에 다시 넣고 셔플하기 때문에 지금 사용한 카드가 바로 다시 사용될수도 있으므로 이런 테이블에서는 카드 카운팅을 할 수가 없다.

이런 머신에는 <<Randomizer >>라는 장치가 있어, 카드중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순서대로 머신 밖으로 나오는 것이다.

그런데 저가 딜을 하다 보면 이런 테이블에 사람들이 더 많이 있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 셔플하는 동안 기다리기 싫어서 이런 테이블이 좋다 “ 라고도 말하고 “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 라고 말한다.

이런 테이블에서 게임을 하는 사람은 카드 카운팅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콘티뉴어스 셔플 머신(Continuous Shuffle Machine) 이 있는 테이블에서 딜 할 때 보면 , 딜러가 버스트 나기 시작하면 계속해서 버스트, 버스트,,,, 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핸드 셔플은 기복이 심하지 않지만, 머신 셔플은 기복이 심하다.

저희들이 딜 할 때 딜러가 자꾸 Bust 나면, 다음 셔플(핸드) 할 때는 아무래도 조금 다르게 셔플하게 되어 패가 전과는 다르게 변해가지만, 핸드 셔플이 아닌 머신 셔플일 경우에는 딜러가 어떻게 할 방법이 없지요 그래서 머신 셔플에서 게임하다보면 이길 때는 무지 이기고 질 때는 무지 지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카드 카운팅하는 딜러

카드 카운팅을 배워 카드를 카운팅하면서 게임을 하는데 딜러가 눈치를 차리고 자꾸 카드 카운팅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면 이것은 쓸데없는 걱정이다.

실제로 라스베가스 딜러중에서 카드를 딜하면서 카드 카운팅을 할수 있는 딜러는 극소수이다. 그런데 플레이어가 갑자기 배팅량을 올린다든지 하면 카드를 다시 셔플해버리는 딜러가 종종 볼수 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소형 카지노장에서 일어나며, 그 딜러가 카드를 카운팅하여 자신이 판단 해볼 때 카지노가 불리해지니까 다시 셔플하는 것이 아니고, 그 카지노장의 내부 규정이 플레이어가 갑자기 배팅량을 크게 변회시키면 다시 셔플하여 게임을 하라고 되어 있을수도 있다.

만약 귀하가 이런 경우를 당했다면 즉 카드 카운팅하여 TC 값이 + 쪽으로 많이 올라가서 배팅량을 3배 정도로 올렸는데 딜러가 남은 카드로 다시 한번더 딜을 하지 않고 셔플을했다면 다음에는 TC 값이(-) 쪽으로 많이 내려갔을 때 시험적으로 배팅량을 5 배 정도 올려 미리 배팅을 해두고 지켜보아라. 또 딜러가 다시 셔플한다면 나쁜패로 게임을 계속하지 않아서 좋고 또 딜러가 카드 카운팅을 하고 있지 않다는 확실한 증거이다.

만약 이때 셔플하지 않고 계속 딜을 할려고 한다면 이 딜러는 카드 카운팅을 하고 있는 딜러인을 확인한 샘이고, 카드를 딜하기 바로 전에 배팅량을 거두어 들이고 기본 배팅으로 조정하면 된다.  

출처: https://star77.app [star77 카지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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